[건국대학교 2023년 생애최초 청년창업 지원사업 선정기업] 반려동물 AI 온라인 스튜디오 어플리케이션 ‘Spettrum’ 개발한 ‘언페일’

입력 2024-02-12 14:16   수정 2024-02-12 14:17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언페일(Unpeil)은 반려동물 AI 온라인 스튜디오 어플리케이션 ‘Spettrum’을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서승우 대표(26)가 2023년 7월에 설립했다.

서 대표는 전자전기공학을 전공하고, 생성형 AI 대학원을 다니고 있다. 창업의 꿈은 중학생 때부터 컴퓨터 비전과 결합한 사회 문제 해결을 고민에서 시작됐다. “처음 했던 프로젝트가 2014년, ‘증강현실을 통한 숭례문 문화재 복구’였습니다. 중학생 때 자율주행 AVR과 관련된 ESG 논문을 공동 저술하기도 했습니다. 고등학생 때는 발명 활동을 하며 삼성전자, LG 그룹의 공모전에 입상도 했습니다. 그리고 대학생 때는 창업 동아리를 운영했고 뜻이 맞는 사람들과 함께 언페일을 창업하게 됐습니다.”

서 대표는 “언페일(Unpeil)은 Unveil your pet의 의미로 글로벌 펫 테크 기업을 꿈꾸는 포부를 담고 있다”며 “인간 중심의 기술을 반려동물에 적용하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대기업이 개발한 AI 모델은 인간과 풍경을 중심으로 학습하고 그립니다. 언페일은 이 AI를 반려동물에 집중했습니다. Spettrum은 자체 제작 AI 기술로 반려동물을 그리는 스튜디오 서비스입니다.”



서 대표는 언페일의 경쟁력으로 경험을 꼽았다. “하나의 이색적인 데이트 코스와 같이 반려동물을 재미있게 사랑하는 경험에 대해 언페일은 고민하고 답을 내놓았습니다. 예쁜 경험을 위해 디자인 팀은 컨셉을 추천하고 연구합니다. 신선한 경험을 위해 기술팀은 최신의 AI 기술들을 연구하고, 자체적인 AI를 만들었습니다. 연구 개발 부서를 따로 운영해 가격 경쟁력과 독자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의 경험을 그대로 살릴 수 있도록 멋진 반려동물 사진을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언페일은 사진과 영상을 제작해주는 스튜디오인만큼 인스타그램을 사용해 소식을 전하고 있다. “크리스마스, 설날 한복, 고양이 별 등 고객 니즈에 맞는 컨셉을 꾸준하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2024년 Spettrum의 목표는 온라인 타임캡슐입니다. 지금까지는 과거와 현재로부터 AI가 모습을 생성하는 스튜디오 서비스였다면, 이제는 현재를 기록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앨범 서비스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무엇보다 Vision Pro와의 연계를 기반으로 한 XR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창업 후 서 대표는 “창업을 통해 밀도 있는 경험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 지원 사업에 선정될 때, 콘텐츠 우수기업에 선정될 때, 애플리케이션이 런칭 될 때, 고객 반응이 좋을 때 모두 보람과 이 일을 하고 싶은 동기가 됩니다. 그리고 더 가치 있게 느끼는 것은 개인과 회사의 경험입니다. 소중한 경험들을 많이 할 수 있다는 것이 창업의 매력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서 대표는 “반려인의 경험을 위한 Global Pet Tech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라며 “동일한 Visual 기반의 In&out Data Set와 Pet analystic으로 Pet Tech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Visual Data를 기반으로 반려동물 의료검진 및 보험, 쇼핑몰, MetaDog, NFT 반려동물 종합관리 PET Hub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언페일은 아이템을 인정받아 건국대학교 생애최초 청년창업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사업은 유망 창업아이템과 혁신기술을 보유하고 처음 창업에 도전하는 청년에게 사업화 자금과 교육·멘토링, 창업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창업지원 사업이다.

설립일 : 2023년 7월
주요사업 : 반려동물 AI 온라인 스튜디오
성과 : 건국대학교 생애최초 패키지, 학생 창업 유망 300, 2023 콘텐츠 우수기업 선정, 중앙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기업 선정, 경북구미 이노폴리캠퍼스 협약, 학생창업 유망 300 선정, 콘텐츠 진흥센터, 콘텐츠 우수기업 10개사 선정, 2023 Xcorps 과학기술부 장관상 수상, 반려동물 컴퓨터 비전 관련 특허 출원 1건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